[새소식]세계적 조각가 故 이원형 작가 유해 일부 고국에 안장
2023.05.23 조회수 844

 

이원형(Won Lee)
1946. 10. 10 - 2021. 5. 29

 

 

【 故 이원형 작가 2주기 추모식 

 

- 일시 -

2023년 5월 29일(월) 16 : 30

 

- 장소 -

포레스트헤븐 묘역 [위치보기]

 

 

 

자세히보기

 

 

 

故 이원형 작가는 세계 미술계가 주목한 조각가로 활동하다 2년 전 향년 75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평소 고국을 그리워한 작가의 뜻에 따라 캐나다 현지에 묻힌 고인의 유해 일부를 추모 2주기를 맞아 국내에 안장합니다.

 

고인의 작품은 캐나다, 미국, 영국, 싱가포르, 베트남, 중국 등 전 세계 30여 개 국가 및 기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저희 공원에도 다수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관리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보시게 되는 'A thinker'와 휴게 공간에 전시되어 있는 'Difference and Repetition'을 비롯하여 10여 점의 작품이 설치 또는 설치 예정입니다.

또한 고인은 2008년에 개최한 '분당메모리얼 국제 조각 심포지엄'에 참여하여 해외 유명 조각가와 더불어 '삶과 죽음'에 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작품에 담아냈습니다. 

 

故 이원형 작가는 열성적인 작품 활동뿐만 아니라 국제조각협회 자문의원으로 전세계 예술가들을 지원하고, 자선전시회를 통해 사회적 약자들을 돕는 기부를 꾸준히 실천해왔습니다.

특히 장애를 가지고 예술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고단한지 스스로 체득하였기에 '이원형 어워드'(캐나다, 멕시코, 한국 등)를 만들어 매년 장애예술가를 격려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 제5회 이원형 어워드 공모)

 

이러한 고인의 삶과 철학을 그가 남긴 작품들을 통해 오래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A Thinker / Won Lee / Canada / 2005 / Bronze

 

 

 

Difference and Repetition #6 / Won Lee / Canada / 2008 / Bronze

 

 

 

 

 

[관련기사] 

 

 

연합뉴스 기사 전문 보기

 

 

 

 

한겨레 기사 전문 보기

 

 

 

 

 

한국일보 기사 전문 보기